국세청 연말정산 간단해요.

국세청 연말정산 간단해요.

안녕하세요. 매년 2월마다 직장인들이 해야하는 것, 바로 연말정산인데요. 연말정산 환급금을 잘 받는다면 뜻밖의 소득인 13월의 월급을 받을 수 있죠. 오늘은 이 연말정산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국세청 연말정산
연말정산이란 연말에 원천징수한 세액의 과부족분을 정산하여 추가징수하거나 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근로소득자는 매월 월급에서 4대보험과 각종 세금이 공제된 후 실수령을 하게 되는데요.
이 공제액의 기준은 확정이 아닌 예측분을 미리 공제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실제소득, 개인이 사용한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사용액, 현금영수증 같은 소득공제 가능한 소비를 증명하거나, 부양가족 구성원을 증명해 실제 세액을 줄일 수 있는 것이죠.
이를 통해 확정세액이 정해지고 기존 기납부세액과 비교하여 기납부세액이 많을 경우 환급금이 발생하고, 확정세액이 많을 경우 추가로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세금을 더 내야하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선 공제 항목들을 잘 알아보고 일년 동안 현명하게 소비하시는 것이 좋겠죠.

[공제 항목]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에서 혜택을 많이 보시려면 공제 항목을 평소에도 염두에 두시면서 소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공제 항목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첫 번째, 신용카드가 있습니다.
총 급여의 25%이상 신용카드, 체크카드, 전통시장, 대중교통 사용분이 있다면 신용카드의 경우 15%, 체크카드는 30%, 전통시장이나 대중교통의 경우 4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연말정산에는 유리하겠지만 신용카드는 다양한 포인트, 할인 혜택이 있기 때문에 대체로 총 급여액의 25% 정도를 신용카드로, 25% 초과분은 체크카드나 현금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두 번째, 연금저축계좌가 있습니다.
총 급여액이 5500만원 이하의 근로소득자, 종합소득금액 4000만원 이하 종합소득자일 경우 해당 연금저축계좌의 16.5%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총 급여액이 5500만원 초과 근로소득자이거나 종합소득금액이 4000만원을 초과하는 종합소득자일 경우 13.2%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세 번째, 보장성 보험료가 있습니다.
연 100만원 한도의 보장성 보험료를 납입할 경우 13.2% 세액공제를 제공합니다.
네 번째, 교육비가 있습니다.
근로자 본인의 대학원이나 대학 등록금일 경우는 한도 없이 16.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공제 대상자(자녀 등)의 교육비라면 대학생은 연 900만원, 미취학 아동 및 초중고생은 300만원 한도로 16.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네 가지의 경우가 가장 많이 받는 세액공제이기 때문에 이부분들에 신경을 써서 소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국세청 연말정산
매년 2월이 되면 연말정산 시즌이 되는데요.
이 때 미리 확인해볼 수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있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주세요.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링크: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연말정산 기간일 경우 바로 메인 페이지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어서 바로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로그인만 해주시면 됩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세액공제 자료 조회화면에서 귀속연도 2020년과 입사월을 선택하고 아래의 항목을 하나씩 클릭해서 조회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출력 또는 PDF 파일로 내려받고, 회사가 요구할 경우 공제신고서를 전산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 자료들을 회사에 제출하시면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한 연말정산 준비가 끝이 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